및 교육기관 등에서 국제회의 관련학과가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지만 체계적인 국제회의 전문인력 양성프로그램 개발이 아직은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국제회의 산업의 국제경쟁력을 제고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국제회의에 대한 기획, 개최, 운영,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취약한
및 감성산업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중요한 국가전략 산업임이 분명하다. 엄연히 게임 산업은 문화산업의 하나로 볼 수 있고, 컴퓨터 게임은 사용자로 하여금 끊임없는 호기심과 성취감을 유발시키며 컴퓨터로 가상의 오락문화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강한 오락성과 대중성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해외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기업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렇듯 게임 산업은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산업으로 자리 매김 할 수 있는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그 가능성 또한 크다고 볼 수 있다. 게임 산업에는 모든 첨단기술이 적용되어 산업적 특징도 강한 것이 사실이지만 특
전시회이다.
유럽에서는 컨그레스(congress), 멧세(messe)로, 미국에서는 컨벤션(convention)으로 포괄적으로 표현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발상지인 미국형 이외에 조금 더 넓은 의미로 해석하여 구주형 컨벤션 (국제회의및전시회가 주체) 및 일본형 컨벤션을 포괄한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광의의
Ⅰ. 서론
세계가 하나의 생활권으로 개편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별, 국가별 교류와 협력이 더욱 활발해지면서 컨벤션의 개최건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컨벤션산업은 고부가가치산업으로서 경제적 파급효과 뿐 아니라 지역문화의 발전 및 국제화에 기여한다. 컨벤션의 성공적인 개최는 이미지
컨벤션산업과 지역축제이다. 우선 컨벤션산업은 모든 산업의 집적체로서‘종합 서비스 산업’으로, 특히 일정 수준 이상의 사회기반시설이 마련된 대도시에서만 가능하고 많은 첨단기술ㆍ기기와 전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 또한 회의장이나 전시장에서 다루어지는 주제의 대부분
매체적 특성으로 인해 사람들로 하여금 텔레비전을 통한 리얼리티 경험과 실제 세계의 직접적 경험을 구분하기 힘들게 만들기 때문이다. 드브레, 1994
한마디로 텔레비전을 통한 현실 경험과 고유한 실제 경험이 서로 뒤섞이고, 융해되는 것이다. 이처럼 일상화된 텔레비전의 시청 행위와 텔레비전의
및 부산아시안게임 등 대형 국제행사의 성공적 개최로 국가 이미지가 급상승하면서 한국 관광산업은 그야말로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대내외 환경 변화에 따라 향후 한국관광공사는 세계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국가 관광진흥 홍보 전문기관으로 변화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노력을